몇 년만에 안드로이드 개발을 하려고 보니,

바뀐 것이 너무 많았다.


일단 사용 툴 변한 게 제일 컸다.

예전에는 이클립스를 썼었는데, 이제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리눅스 민트를 설치한 노트북에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하였지만,

노트북을 쓸 일은 많이 없더라.


그래서 그냥 집에 데스크탑으로 틈틈히 안드로이드 개발 중.

회사에서 QT로 기존 소스 포팅하는 것도 함께 하다보니

요즘 안드로이드 쪽 볼 일이 많아졌다.


나는 c++ 개발자였는데, 왜 델파이하고 안드로이드를 하는지

의문의 미스테리

헬조선 지림.


뭐 어쨌든, 친구들이랑 브레인 스토밍 하다가 나온 아이디어가 있어

실체화를 하려고 기획을 하고 UI 코딩을 시작했는데,

하.. 시작부터 막히는 것.


타이틀바 없애는 걸 어떻게 하더라 ㅋㅋㅋㅋㅋㅋ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스타일 바꿔보고,

소스 코드로 입력하고,

별 짓을 다 해도 안되더라.


옵션 변경을 하여도 안 먹는 경우도 있고, 에러 나는 경우도 있고,

뭐 아무튼 반나절 정도 헛짓하면서 방법을 찾아내었다.


supportRequestWindowFeature(Window.FEATURE_NO_TITLE);

메인 소스에 위와 같이 입력 하면 되는 것.

레이아웃 불러오기 이전에 사용해 주면 된다.


예전에는 저기서 support 를 빼기만 하면 없어졌었는데, 뭔가 많이 달라졌다.

액티비티 별로 먹지 않는 것도 있는 것 같다.


기존의

RequestWindowFeature()가 통하지 않으면

위와 같은 방법으로 시도해보면 될 것 같다.


하루하루가 새로운 세상에 5년만에 안드로이드 코딩을 하려니..

어려운 점이 많다.

기본 UI 구성하는데 반나절 걸리고 ㅋㅋ


검색 기능 구현한다고 텍스트박스에 회색 글자 지정하는데

Hint 옵션을 몰라서 몇십분 헤매고, 등등


과정을 전부 기록하지는 않겠지만,

막히는 것들에 대한 해결책은 포스팅해서 남겨둬야겠다.

'10. Programm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Delphi] 델파이 프로그램 아이콘 변경  (0) 2016.07.04
Linux Mint Live USB 만들기 팁  (0) 2016.05.03

+ Recent posts